교과과정
교과과정 특징
본 학과는 2018년에 산업체 설문 조사와 채용 공고 조사를 통해서
2019학년도 교과과정 개편안을 준비했습니다.
개편안 안에서 우리 학과가 선택하고 집중해야 할 전공 분야로서
“AI/로봇”, “IoT/빅데이터”, “시스템SW”, “시스템HW” 이상 4가지 분야를
선정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서 IT 비즈니스 분야가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어
“모바일/웹” 분야를 추가하여 5개 트랙으로 전공 트랙을 구성했습니다.
융합적 인재상을 요구하는 산업체 동향을 따라 본 학과는 단수전공자는
최소 3개 이상, 복수/융합전공자는 최소 2개 이상의 전공트랙을 함께 이수할 것을
학생들에게 권장합니다.
이수 예시 살펴보기
AI/로봇 + 시스템HW → AI/로봇/무인차 시스템HW 개발자
AI/로봇 + 시스템SW →
AI/로봇 SW 개발자, 로봇/무인차 시스템SW 개발자
AI/로봇 + IoT/빅데이터 →
AI 빅데이터 플랫폼/서비스 개발자, AI 빅데이터 응용SW 개발자
IoT/빅데이터 + 모바일/웹 →
데이터 분석가/엔지니어, IoT/빅데이터 응용SW 개발자
IoT/빅데이터 + 시스템HW →
IoT 디바이스HW, 빅데이터 시스템HW 개발자
IoT/빅데이터 + 시스템SW →
IoT 디바이스SW, 빅데이터 시스템SW 개발자
시스템HW + 시스템SW → 임베디드 시스템, 시스템 반도체 개발자
시스템SW + 모바일/웹 → 대규모 웹 서비스, 앱 서비스 개발자
전체 교과과정을 공통 역량 교과목들과 트랙별 교과목들로 나누고,
트랙별 교과목들을 2학년 2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병렬적으로 개설합니다.
과목 개요
2016년도
아래 링크로 교과과정(안)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안) 다운로드1학년 1학기
(0학점)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3학점)
전기
(3학점)
전기
(3학점)
전기
(3학점)
교필
(1학점)
교필
(2학점)
교필
1학년 2학기
(0학점)
1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3학점)
전기
(3학점)
전기
(3학점)
전기
(1학점)
교필
(1학점)
교필
(2학점)
교필
(2학점)
교필
2학년 1학기
(0학점)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3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필
(1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1학점)
교필
2학년 2학기
(0학점)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3학점)
전필
,
복필
,
부필
(3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3학년 1학기
(0학점)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1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필
,
복필
,
부필
(1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필
,
복필
,
부필
(1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1학점)
교필
3학년 2학기
(0학점)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교필
(3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필
,
복필
(1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선
(2학점)
전선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4학년 1학기
(3학점)
전필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3학점)
전선
4학년 2학기
채플
과목 이름: 채플
학점: 0
분류: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프로그래밍의이해
과목 이름: 프로그래밍의이해
학점: 3
분류:
1학년 1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기초 개념과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초 방법을 학습한다.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들을 습득한다.
물리1및실험
과목 이름: 물리1및실험
학점: 3
분류:
1학년 1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뉴턴의 법칙, 에너지 보존, 운동량 보존 등 고전 물리의 여러 기본 법칙들과 그 응용들을 학습하며,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고적 역학의 개념 이해를 돕는다.
기초공학수학
과목 이름: 기초공학수학
학점: 3
분류:
1학년 1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함수 변화율, 미분 이론, 적분 이론과 다양한 미분법과 적분법, 정적분, 초월함수의 미분적분법, 극좌표 이론 등을 학습한다.
현대인과성서
과목 이름: 현대인과성서
학점: 3
분류:
1학년 1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한반도평화와통일
과목 이름: 한반도평화와통일
학점: 1
분류:
1학년 1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영어1
과목 이름: 영어1
학점: 2
분류:
1학년 1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채플
과목 이름: 채플
학점: 0
분류: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물리2및실험
과목 이름: 물리2및실험
학점: 3
분류:
1학년 2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전하 간의 힘에 대한 쿨롱 법칙, 가우스 법칙, 옴의 법칙, 암페어 법칙, 패러데이의 유도 실험, 맥스웰 법칙 등 전자기학의 기본 법칙들과 그 응용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전자기학의 개념 이해를 돕는다.
공학수학
과목 이름: 공학수학
학점: 3
분류:
1학년 2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상미분방정식의 해석 방법, 라플라스변환, 푸리에급수 및 변환에 대한 원리 및 해석방법, 주파수 응답 해석방법, 이들에 대한 수치 해석 방법 등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기초및실습
과목 이름: 프로그래밍기초및실습
학점: 3
분류:
1학년 2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C 또는 자바와 같은 고급 언어의 기본 문법(데이터 타입,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을 학습하며, 응용 프로그램 작성 실습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섬김의리더십(봉사)
과목 이름: 섬김의리더십(봉사)
학점: 1
분류:
1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신입생역량진단과진로탐색
과목 이름: 신입생역량진단과진로탐색
학점: 1
분류:
1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창의적사고와글쓰기
과목 이름: 창의적사고와글쓰기
학점: 2
분류:
1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영어2
과목 이름: 영어2
학점: 2
분류:
1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채플
과목 이름: 채플
학점: 0
분류: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이산수학
과목 이름: 이산수학
학점: 3
분류:
2학년 1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컴퓨터에 요구되는 이산 수학으로서 형식논리, 알고리즘 증명, 재귀, 집합, 순열과 조합, 이항정리, 이진관계, 함수 및 행렬, 그래프, 트리, 그래프 알고리즘, 프로그램의 검증, 부울 대수와 컴퓨터 논리 등을 학습한다.
고급프로그래밍및실습
과목 이름: 고급프로그래밍및실습
학점: 3
분류:
2학년 1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C 또는 자바와 같은 고급 언어의 고급 문법(포인터, 구조체, 클래스 등)을 학습하며,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작성 실습을 통해서 고급 프로그래밍 방법와 효율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디지털회로설계실험
과목 이름: 디지털회로설계실험
학점: 1
분류:
2학년 1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실험 과목은 기초적인 조합 논리 회로 및 순차 논리 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하드웨어 설계 언어를 이용한 실습 위주로 학습하여 디지털회로설계 이론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모바일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모바일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2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에서는 모바일 플랫폼 위에서 응용의 생명 주기, 이벤트 핸들러 구조, MVC (Model-View-Controller) 모델 등 모바일 응용의 핵심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작성 실습을 통해서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방법과 폭넓은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디지털회로설계
과목 이름: 디지털회로설계
학점: 3
분류:
2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기초적인 디지털 논리 게이트 및 논리 소자의 구성과 동작 원리, 조합 논리 회로 및 순차 논리 회로의 해석 방법 및 하드웨어 설계 언어를 이용한 디지털 회로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창의적사고와독서토론
과목 이름: 창의적사고와독서토론
학점: 1
분류:
2학년 1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채플
과목 이름: 채플
학점: 0
분류: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자료구조
과목 이름: 자료구조
학점: 3
분류:
2학년 2학기
,
전필
,
복필
,
부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데이터와 프로그램의 동작을 추상적으로 정의하는 방법, 유용한 자료구조들 및 기초적인 알고리즘들을 학습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시스템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2학년 2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어셈블러, 링커, 로더, 컴파일러, 디버거, 운영체제 등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동작 원리 및 이들 간의 상호 작용을 학습하며, 다양한 운영체제 서비스를 호출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실습을 통해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방법과 시스템 수준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전자융합시스템개론
과목 이름: 전자융합시스템개론
학점: 3
분류:
2학년 2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지능형 전자 시스템 내부 구조와 동작 원리, 시스템 특성을 이해하고, 최하위 하드웨어 센서 및 액츄에이터로부터 최상위 소프트웨어 응용까지의 동작 과정, 관련 교과목들의 핵심 개념들, IT 융합을 통한 지능형 전자 시스템의 응용 사례들을 학습한다.
컴퓨터구조
과목 이름: 컴퓨터구조
학점: 3
분류:
2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프로세서 명령어, 프로세서 내부구조, 메모리, 입출력 시스템, 멀티코어 등을 포함한 컴퓨터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을 학습한다.
회로이론
과목 이름: 회로이론
학점: 3
분류:
2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기본 수동소자(저항, 캐패시터, 인턱터 등)의 특성/동작원리, 기초적인 수동 전기 회로의 동작 해석 방법을 학습하며, 교류 전원 이해, 교류 회로 및 교류 전력 해석 방법을 학습한다.
선형대수
과목 이름: 선형대수
학점: 3
분류:
2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행렬 방정식 해, 벡터 공간, 벡터의 좌표 표현, 선형 변환, 선형 변환의 행렬 표현, 벡터의 노옴(Norm), 벡터 내적의 수학 이론 및 선형 대수위 수치 해석을 학습한다.
채플
과목 이름: 채플
학점: 0
분류: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공학설계
과목 이름: 공학설계
학점: 1
분류:
3학년 1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설계 과목은 지능형 전자시스템에 대해 학습한 이론들과 설계 방법들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지능형 전자시스템 사례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써 활용된 기술들의 연계성 및 시스템적 이해를 도우며, 문서작성, 팀워크, 커뮤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
과목 이름: 운영체제
학점: 3
분류:
3학년 1학기
,
전필
,
복필
,
부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사용자에게 편리한 실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세서, 메모리, 저장장치, 입출력 시스템 등과 같은 컴퓨터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핵심 개념들을 학습한다.
운영체제실습
과목 이름: 운영체제실습
학점: 1
분류:
3학년 1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실습 과목은 대표적인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 명령어 사용법, 시스템 프로그래밍 방법 등을 실습 위주로 학습하여 운영체제 이론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전자회로
과목 이름: 전자회로
학점: 3
분류:
3학년 1학기
,
전필
,
복필
,
부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기본 전자회로 소자(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동작 원리 및 기초적인 전자회로의 해석 방법, 기초적인 전자회로를 CAD 도구로 설계하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전자회로실험
과목 이름: 전자회로실험
학점: 1
분류:
3학년 1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실험 과목은 기본 전자회로 소자를 이용한 기초적인 전자회로 구성 및 설계를 실습 위주로 학습하여 전자회로 이론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알고리즘
과목 이름: 알고리즘
학점: 3
분류:
3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다양한 현실 문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유한한 절차들로 바꾸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divide-and-conquer, greedy method, 동적 프로그래밍, branch-and-bound 등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을 통하여 학습한다.
디지털신호처리
과목 이름: 디지털신호처리
학점: 3
분류:
3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디지털 신호 처리의 원리과 수학적 특성들을 샘플링 이론, 변환 기술(z-변환, DFT, FFT, DCT), 주파수 영역에서 신호의 해석, 디지털 필터링 기술 등을 통해서 학습하고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확률및통계
과목 이름: 확률및통계
학점: 3
분류:
3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수집된 데이터의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확률적 해석, 수학적인 모델링, 통계적 분석 등 확률 이론과 통계 이론을 학습한다.
3학년역량개발과진로개발
과목 이름: 3학년역량개발과진로개발
학점: 1
분류:
3학년 1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채플
과목 이름: 채플
학점: 0
분류: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교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과목 이름: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학점: 3
분류:
3학년 2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대표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동작, 주변장치의 구조 및 동작을, 실제 하드웨어 플랫폼 상에서 저수준 하드웨어 동작을 프로그래밍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예: 부트로더)을 분석하고 설계함으로써 학습한다.
센서모션로봇공학
과목 이름: 센서모션로봇공학
학점: 3
분류:
3학년 2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로봇의 기본개념, 다양한 센서의 원리 및 제어, Actuator의 모션제어, 로봇의 운동학, 로봇의 제어부의 설계 및 해석 등을 학습한다.
센서모션로봇실습
과목 이름: 센서모션로봇실습
학점: 1
분류:
3학년 2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실험 과목은 센서, 모터, 서보 드라이브, 제어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된 이동 로봇을 직접 설계, 제작하는 실습을 통하여 센서모션로봇공학 이론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소프트웨어공학
과목 이름: 소프트웨어공학
학점: 3
분류:
3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의 전 과정에서 요구되는 요구분석, 설계, 코딩, 디버깅, 테스팅, 유지 보수 등 고급 실무 기술을 다룬다.
UI/UX설계및실습
과목 이름: UI/UX설계및실습
학점: 2
분류:
3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대표적인 UI 플랫폼 상에서 사용자에게 기능성과 일관성을 제공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과 프로그래밍 스킬을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
과목 이름: 컴퓨터네트워크
학점: 3
분류:
3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초 개념, OSI 7 계층의 특징과 관련 프로토콜,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센서/애드혹 네트워크부터 광역 네트워크, 네트워크 성능 분석과 응용 기술 등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응용
과목 이름: 멀티미디어응용
학점: 3
분류:
3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디지털 컨텐츠의 주요 부분인 멀티미디어의 전 주기. 멀티미디어 시스템, 멀티미디어 매체의 신호처리,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디지털 컨텐츠 제작 등을 학습한다.
고급캡스톤디자인
과목 이름: 고급캡스톤디자인
학점: 3
분류:
4학년 1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네트워크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네트워크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4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소켓 프로그래밍 기초, 고급 소켓 옵션, 멀티쓰레드 기반의 서버 설계 및 구현 방법, Raw 소켓, RTP, RTSP, SIP 프로토콜 등 소켓 프로그래밍 방법과 다양한 응용 프로토콜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커널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커널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4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대표적인 운영체제의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을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지식(인터럽트, 시그널, 타이머, 동기화, 커널 메모리 관리, 대기 큐, 인터럽트 지연 함수 등)을 습득하고 대표적인 드라이버 사례 분석을 수행하여 디바이스 드라이버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컴퓨터비전
과목 이름: 컴퓨터비전
학점: 3
분류:
4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서버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서버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4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SoC설계
과목 이름: SoC설계
학점: 3
분류:
4학년 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고급운영체제
과목 이름: 고급운영체제
학점: 3
분류:
4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실제 운영체제를 대상으로, 적용된 운영체제 설계원칙과 구현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새로운 하드웨어 플랫폼에 이식하기 위한 운영체제 이식 실습을 통하여 운영체제 이식 능력을 습득한다.
전자융합시스템응용
과목 이름: 전자융합시스템응용
학점: 3
분류:
4학년 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전체 교과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종합하는 과목으로서 비전 기반 응용 시스템을 임베디드 하드웨어 보드를 기반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부터 응용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구성하는 방법을 설계 프로젝트 위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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