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과과정 특징
본 학과는 2018년에 산업체 설문 조사와 채용 공고 조사를 통해서
2019학년도 교과과정 개편안을 준비했습니다.
개편안 안에서 우리 학과가 선택하고 집중해야 할 전공 분야로서
“AI/로봇”, “IoT/빅데이터”, “시스템SW”, “시스템HW” 이상 4가지 분야를
선정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서 IT 비즈니스 분야가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어
“모바일/웹” 분야를 추가하여 5개 트랙으로 전공 트랙을 구성했습니다.
융합적 인재상을 요구하는 산업체 동향을 따라 본 학과는 단수전공자는
최소 3개 이상, 복수/융합전공자는 최소 2개 이상의 전공트랙을 함께 이수할 것을
학생들에게 권장합니다.
이수 예시 살펴보기
AI/로봇 + 시스템HW → AI/로봇/무인차 시스템HW 개발자
AI/로봇 + 시스템SW →
AI/로봇 SW 개발자, 로봇/무인차 시스템SW 개발자
AI/로봇 + IoT/빅데이터 →
AI 빅데이터 플랫폼/서비스 개발자, AI 빅데이터 응용SW 개발자
IoT/빅데이터 + 모바일/웹 →
데이터 분석가/엔지니어, IoT/빅데이터 응용SW 개발자
IoT/빅데이터 + 시스템HW →
IoT 디바이스HW, 빅데이터 시스템HW 개발자
IoT/빅데이터 + 시스템SW →
IoT 디바이스SW, 빅데이터 시스템SW 개발자
시스템HW + 시스템SW → 임베디드 시스템, 시스템 반도체 개발자
시스템SW + 모바일/웹 → 대규모 웹 서비스, 앱 서비스 개발자
전체 교과과정을 공통 역량 교과목들과 트랙별 교과목들로 나누고,
트랙별 교과목들을 2학년 2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병렬적으로 개설합니다.
과목 개요
2018년도
아래 링크로 교과과정(안)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안) 다운로드1학년1학기
1학년2학기
2학년1학기
(3학점)
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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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3학점)
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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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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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필
(3학점)
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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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선
(3학점)
전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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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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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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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선
(3학점)
전필
(1학점)
전필
2학년2학기
(3학점)
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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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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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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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선
(3학점)
전선
(1학점)
전선
(3학점)
전선
,
복필
(3학점)
전선
,
복필
,
부필
,
융선
(3학점)
전선
,
복필
,
융선
(3학점)
전선
,
복필
,
융선
3학년1학기
(3학점)
전선
,
융선
(3학점)
전선
,
융선
(3학점)
전선
(3학점)
전필
,
복필
,
부필
,
융선
(1학점)
전필
(1학점)
전필
(3학점)
전필
,
복필
3학년2학기
(3학점)
전선
,
융선
(3학점)
전선
,
복필
(3학점)
전선
,
융선
(3학점)
전필
,
복필
(3학점)
전필
(1학점)
전필
4학년1학기
4학년2학기
(3학점)
전선
프로그래밍의이해
과목 이름: 프로그래밍의이해
학점: 3
분류:
1학년1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기초 개념과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초 방법을 학습한다.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들을 습득한다.
물리1및실험
과목 이름: 물리1및실험
학점: 3
분류:
1학년1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뉴턴의 법칙, 에너지 보존, 운동량 보존 등 고전 물리의 여러 기본 법칙들과 그 응용들을 학습하며,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고적 역학의 개념 이해를 돕는다.
기초공학수학
과목 이름: 기초공학수학
학점: 3
분류:
1학년1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함수 변화율, 미분 이론, 적분 이론과 다양한 미분법과 적분법, 정적분, 초월함수의 미분적분법, 극좌표 이론 등을 학습한다.
물리2및실험
과목 이름: 물리2및실험
학점: 3
분류:
1학년2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전하 간의 힘에 대한 쿨롱 법칙, 가우스 법칙, 옴의 법칙, 암페어 법칙, 패러데이의 유도 실험, 맥스웰 법칙 등 전자기학의 기본 법칙들과 그 응용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전자기학의 개념 이해를 돕는다.
공학수학
과목 이름: 공학수학
학점: 3
분류:
1학년2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상미분방정식의 해석 방법, 라플라스변환, 푸리에급수 및 변환에 대한 원리 및 해석방법, 주파수 응답 해석방법, 이들에 대한 수치 해석 방법 등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기초및실습
과목 이름: 프로그래밍기초및실습
학점: 3
분류:
1학년2학기
,
전기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C 또는 자바와 같은 고급 언어의 기본 문법(데이터 타입,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을 학습하며, 응용 프로그램 작성 실습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이산수학
과목 이름: 이산수학
학점: 3
분류:
2학년1학기
,
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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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컴퓨터에 요구되는 이산 수학으로서 형식논리, 알고리즘 증명, 재귀, 집합, 순열과 조합, 이항정리, 이진관계, 함수 및 행렬, 그래프, 트리, 그래프 알고리즘, 프로그램의 검증, 부울 대수와 컴퓨터 논리 등을 학습한다.
고급프로그래밍및실습
과목 이름: 고급프로그래밍및실습
학점: 3
분류:
2학년1학기
,
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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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
부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C 또는 자바와 같은 고급 언어의 고급 문법(포인터, 구조체, 클래스 등)을 학습하며,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작성 실습을 통해서 고급 프로그래밍 방법와 효율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선형대수
과목 이름: 선형대수
학점: 3
분류:
2학년1학기
,
전선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행렬 방정식 해, 벡터 공간, 벡터의 좌표 표현, 선형 변환, 선형 변환의 행렬 표현, 벡터의 노옴(Norm), 벡터 내적의 수학 이론 및 선형 대수위 수치 해석을 학습한다.
자료구조
과목 이름: 자료구조
학점: 3
분류:
2학년1학기
,
전필
,
복필
,
부필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데이터와 프로그램의 동작을 추상적으로 정의하는 방법, 유용한 자료구조들 및 기초적인 알고리즘들을 학습한다.
전기전자회로
과목 이름: 전기전자회로
학점: 3
분류:
2학년1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전기전자회로실험
과목 이름: 전기전자회로실험
학점: 1
분류:
2학년1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모바일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모바일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2학년2학기
,
전선
,
복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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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필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에서는 모바일 플랫폼 위에서 응용의 생명 주기, 이벤트 핸들러 구조, MVC (Model-View-Controller) 모델 등 모바일 응용의 핵심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작성 실습을 통해서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방법과 폭넓은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디지털회로설계
과목 이름: 디지털회로설계
학점: 3
분류:
2학년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기초적인 디지털 논리 게이트 및 논리 소자의 구성과 동작 원리, 조합 논리 회로 및 순차 논리 회로의 해석 방법 및 하드웨어 설계 언어를 이용한 디지털 회로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회로설계실험
과목 이름: 디지털회로설계실험
학점: 1
분류:
2학년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실험 과목은 기초적인 조합 논리 회로 및 순차 논리 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하드웨어 설계 언어를 이용한 실습 위주로 학습하여 디지털회로설계 이론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시스템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시스템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2학년2학기
,
전선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어셈블러, 링커, 로더, 컴파일러, 디버거, 운영체제 등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동작 원리 및 이들 간의 상호 작용을 학습하며, 다양한 운영체제 서비스를 호출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실습을 통해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방법과 시스템 수준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컴퓨터구조
과목 이름: 컴퓨터구조
학점: 3
분류:
2학년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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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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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
부필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프로세서 명령어, 프로세서 내부구조, 메모리, 입출력 시스템, 멀티코어 등을 포함한 컴퓨터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을 학습한다.
알고리즘
과목 이름: 알고리즘
학점: 3
분류:
2학년2학기
,
전선
,
복필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다양한 현실 문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유한한 절차들로 바꾸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divide-and-conquer, greedy method, 동적 프로그래밍, branch-and-bound 등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을 통하여 학습한다.
확률및통계
과목 이름: 확률및통계
학점: 3
분류:
2학년2학기
,
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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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수집된 데이터의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확률적 해석, 수학적인 모델링, 통계적 분석 등 확률 이론과 통계 이론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과목 이름: 소프트웨어공학
학점: 3
분류:
3학년1학기
,
전선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의 전 과정에서 요구되는 요구분석, 설계, 코딩, 디버깅, 테스팅, 유지 보수 등 고급 실무 기술을 다룬다.
센서모션로봇공학
과목 이름: 센서모션로봇공학
학점: 3
분류:
3학년1학기
,
전선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로봇의 기본개념, 다양한 센서의 원리 및 제어, Actuator의 모션제어, 로봇의 운동학, 로봇의 제어부의 설계 및 해석 등을 학습한다.
고급디지털회로설계
과목 이름: 고급디지털회로설계
학점: 3
분류:
3학년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운영체제
과목 이름: 운영체제
학점: 3
분류:
3학년1학기
,
전필
,
복필
,
부필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사용자에게 편리한 실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세서, 메모리, 저장장치, 입출력 시스템 등과 같은 컴퓨터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핵심 개념들을 학습한다.
운영체제실습
과목 이름: 운영체제실습
학점: 1
분류:
3학년1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실습 과목은 대표적인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 명령어 사용법, 시스템 프로그래밍 방법 등을 실습 위주로 학습하여 운영체제 이론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센서모션로봇실습
과목 이름: 센서모션로봇실습
학점: 1
분류:
3학년1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실험 과목은 센서, 모터, 서보 드라이브, 제어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된 이동 로봇을 직접 설계, 제작하는 실습을 통하여 센서모션로봇공학 이론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센서네트워크
과목 이름: 센서네트워크
학점: 3
분류:
3학년1학기
,
전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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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고급운영체제
과목 이름: 고급운영체제
학점: 3
분류:
3학년2학기
,
전선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실제 운영체제를 대상으로, 적용된 운영체제 설계원칙과 구현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새로운 하드웨어 플랫폼에 이식하기 위한 운영체제 이식 실습을 통하여 운영체제 이식 능력을 습득한다.
웹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웹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3학년2학기
,
전선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IoT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IoT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3학년2학기
,
전선
,
융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과목 이름: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학점: 3
분류:
3학년2학기
,
전필
,
복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대표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동작, 주변장치의 구조 및 동작을, 실제 하드웨어 플랫폼 상에서 저수준 하드웨어 동작을 프로그래밍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예: 부트로더)을 분석하고 설계함으로써 학습한다.
인공지능
과목 이름: 인공지능
학점: 3
분류:
3학년2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분야 인공신경망, 퍼지제어, 혼돈이론, 전문가시스템, 유전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Python 언어를 이용한 인공신경망 및 퍼지제어 알고리즘 구현 등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지능적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실험
과목 이름: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실험
학점: 1
분류:
3학년2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커널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커널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4학년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본 과목은 대표적인 운영체제의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을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지식(인터럽트, 시그널, 타이머, 동기화, 커널 메모리 관리, 대기 큐, 인터럽트 지연 함수 등)을 습득하고 대표적인 드라이버 사례 분석을 수행하여 디바이스 드라이버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빅데이터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빅데이터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4학년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컴퓨터비전
과목 이름: 컴퓨터비전
학점: 3
분류:
4학년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서버프로그래밍
과목 이름: 서버프로그래밍
학점: 3
분류:
4학년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SoC설계
과목 이름: SoC설계
학점: 3
분류:
4학년1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캡스톤디자인
과목 이름: 캡스톤디자인
학점: 3
분류:
4학년1학기
,
전필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고급캡스톤디자인
과목 이름: 고급캡스톤디자인
학점: 3
분류:
4학년2학기
,
전선
선수 과목: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처리중이오니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